본문 바로가기
인테리어

고대 이집트 건축 특징! 진흙 벽돌과 기둥

by 카링이 2023. 1. 3.

고대 이집트 건축

지금도 계속해서 회자하고 배울 부분들이 발굴되고 있는 고대 이집트의 건축물들은 무려 3천 년이 넘도록 하나의 문명이 아니라 끊임없이 격변하는 문명이었습니다. 건축양식 역시 역사가들에 의해 여러 시기로 나뉜 이집트의 역사와 같이 하나의 정형화된 양식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집트만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특징과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집트의 건축물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역시 '피라미드'일 것입니다. 이 외에도 궁전, 무덤, 사원, 요새 등도 활발하게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건물들은 현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진흙 벽돌과 석회암으로 건설되었습니다. 건축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알고 있을 이집트의 대표적인 기념비적 건물들은 상인방과 기둥 건축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건물들은 천문학적으로 정렬이 되어있으며, 기둥들에는 이집트 문명에 중요한 파피루스와 같은 문자들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의 건축 모티브는 동방화 시대와 19세기 이집토 마니아 시대 등 세계 곳곳의 건축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고대 이집트 건축물의 특징

이집트에는 목재가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주로 사용한 건축 재료가  햇볕에 탄 진흙과 돌이었습니다. 초기에는 갈대, 파피루스, 점토와 같은 천연재료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건축 기술이 발전하면서 나일강 하류 지역에 있는 강유역의 풍부한 점토를 활용하여 흙벽돌을 만든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사암과 화강암도 상당량 사용이 되었습니다. 돌은 구왕조 시대 때부터 무덤 혹은 절들에 보관이 되어있었고, 벽돌은 궁궐과 성벽, 절 등에 고루 사용이 되었습니다. 또한 경내와 사찰 단지 안에 있는 부속 건물 등 다양하게 활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끄는 피라미드의 중심은 채석된 돌들과 진흙 벽돌, 자갈, 모래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삼각형의 외부 부분은 주로 흰색 석회암, 그리고 이집트의 상부 지역에서 가져오는 붉은 화강암이 사용되었습니다. 외벽에 사용된 재료들은 더 먼 곳에서 운반을 해 와야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초기에는 갈대, 점토와 같은 천연재료를 주로 사용하고 이후, 흙벽돌을 만들었으며, 후기에는 나일강의 상류에 있는 산악지대의 석재들을 채석하고 가공하여 나일강을 사용해 하류지역으로 운송하여 이용했습니다.

 

 

이집트 주택 사진
이집트 주택

서민들이 사는 주택도 고대 이집트 건축 특징이 가득 담겨 있습니다.

나일강의 축복을 받은 이집트는 건축 자재도 여기에서 조달했습니다. 나일강의 축축한 둑에서 채취한 진흙들을 벽돌용 틀에 넣어 강렬한 햇빛에 말리고 굳혔습니다. 이렇게 만든 벽돌을 이용해 집을 건축했습니다. 피라미드와 같은 화려한 왕릉에서는 외부 벽돌을 정교하게 다듬어 광택을 내기도 했습니다.

 

서민들이 살고 있는 마을들은 대부분 나일 강의 주변에 있는 경작지 근처에 있었습니다. 수천 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강이 천천히 불어나면서 홍수가 났다거나, 진흙 벽돌이 되었거나, 비료로 사용이 되어갔습니다. 그리고 이집트 특유의 건조하고 더운 기후 덕분에 이 진흙 벽돌 구조물들은 오랫동안 보존이 될 수 있었습니다. Deir-Madinah 마을, Bugen과 Mirgissa 요새 등은 아직까지도 보존이 되어 있습니다. 나일강의 홍수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높은 지대에 세워진 수많은 사원들과 무덤들이 지금까지도 남아있는 것입니다.

 

고대 이집트의 건축물들은 주로 종교적 기념물들이 떠오릅니다. 이 건축물들은 진흙 벽에 안정성을 더하기 위한 건축 방법으로 지어졌습니다. 개구부가 거의 없이 두껍고 경사가 진 벽이라는 특징이 바로 이것입니다. 그리고 비슷한 방식으로 지어진 석조 건물들의 평평한 표면 장식들도 진흙 벽 장식에서 파생이 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들의 '아치' 사용의 시작은 제4 왕조에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념비적인 건물들은 외벽과 이들을 받치는 촘촘한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기둥이 받치고 있는 거대한 석조 블록의 지붕도 인상적입니다.

 

이집트 건축물들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바로 평지붕 형태와 기둥 형식입니다. 사막에 있는 이집트는 강렬한 직사광선을 맞아야 합니다. 평평한 지붕을 기준으로 한 단순하고 기하학적인 형태인데 직사광선을 맞으면 그림자로 인해 윤곽이 굉장히 뚜렷해지고 햇빛 만으로도 시각적으로 강력해집니다. 따로 장식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라고 하네요.

기둥 형식은 크게 기하학주, 식물형 주, 조각 주로 기둥의 모양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기둥과 교각 거기에 외부, 내부의 벽은 아름다운 상형문자와 프레스코 벽화, 그리고 또렷한 색상으로 그려져 있는 조각으로 덮여 있었습니다. 태양 원반, 독수리, 풍뎅이 등 이집트 특유의  장식은 이집트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파피루스, 연꽃, 야자수 잎 등이 있습니다. 상형문자는 지금도 해석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역사적인 사건들을 기록하기 위함과 장식을 목적으로 새겨졌습니다. 그리고 프레스코 벽화와 조각들은 고대 이집트인들의 경이로운 생활상을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살았는지, 전쟁은 어떻게 치렀는지, 계급 사회는 어떠한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에서 높은 자리에 있던 사람들의 무덤에는 이런 내용들이 자세히 담겨있습니다.

 

이집트의 신전들에는 특정 사건이 벌어진 시기를 정확하게 측정해야만 가능한 천문학적으로 중요한 사건들로 정렬이 되어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사원의 사건은 파라오가 직접 측정을 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있습니다. 

 

 

 

 

댓글